[탑기어]헤드업디스플레이, 이제는 직접 달아보자 > 리뷰


언론홍보

[탑기어]헤드업디스플레이, 이제는 직접 달아보자

작성자 아프로뷰 날짜 2017-12-06 조회수 2,341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인쇄하기
이미지 확대보기
헤드업디스플레이 보급이 늘면서 애프터마켓에서 구입해 달 수 있는 제품도 나왔다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 up Display, 이하 HUD)는 운전자가 전방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장비다최근 수입차를 중심으로 HUD 장착 모델이 늘었다고급차에만 달리던 이 기능이 이제는 낮은 차급으로 내려왔고 시중에서 구입해서 달 수도 있다.

HUD는 주로 고급차에만 쓰이다가 점차 대중차로 보급이 확산되고 있다

내비게이션의 기반이 되는 GPS(위치정보 시스템)가 군사기술에서 나온 것과 마찬가지로 HUD 역시 전투기용으로 처음 선보였다병사가 전투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계기판에 반사경을 달아서 전방 유리창에 각종 정보를 비치게 만든 것이 초창기 HUD이 기술은 얼마 후에 승객을 실어 나르는 여객기에도 도입됐다요즘 전투기는 HUD에서 더 발전해 헬멧 속에 직접 화면을 비추는 HMD(Head Mounted Display) 방식을 사용한다

B787 드림라이너의 HUD

자동차에 HUD를 제일 처음 쓴 회사는 GM이다. 1988년 산하 브랜드인 올즈모빌의 커틀라스 수프림에 사용했다이듬해 닛산 240SX, 1991년 토요타 크라운 마제스타에 달렸다최초 컬러 HUD 1998년 쉐보레 콜벳 C5에 선보였다. 

최근에는 모터사이클에도 사용된다

초기 HUD는 시인성이 좋지 않아 널리 보급되지 못했다. 2001 GM이 캐딜락 XLR에 읽기 편한 선명한HUD를 사용했고, 2003 BMW 5시리즈(E60)부터 점차 고급 브랜드로 퍼져 나갔다국내 메이커는 2012년 기아차 K9에 처음으로 HUD가 달렸다. 

현대차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HUD 콘셉트 이미지를 공개했다

보급이 늘어날수록 HUD의 발전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초기에는 속도와 연료량 정도를 나타냈지만 지금은 내비게이션의 진행 방향과 지도 정보까지 제공한다현대차에서는 증강현실을 이용한 HUD까지 개발해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기술 개발이 계속 되기 때문에 단순히 정보를 보여줄 뿐 아니라 자율주행 또는 증강현실기술 등과 접목해 운전대 없이 윈드스크린을 터치를 통해 주행이 가능할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간편하게 HUD를 이용한다, 아프로뷰 SO

최근 수입차뿐 아니라 국산차에서도 HUD를 만날 수 있지만 대부분 적지 않은 지출을 감수해야 하는 옵션 사항이다또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내장된 내비게이션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 익숙한 소비자에게 용이성이 떨어진다.  

옵션에 HUD가 없더라도 HUD를 경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대안이 없지는 않다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에 따라 HUD 모드를 지원해 간편히 대시보드 위에 올려만 놓아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이용한 HUD는 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시인성이 떨어지고 OBD 연동 자동차 정보를 표시할 수 없다따라서 최근에는 거치형 HUD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구성은 간단하다

<탑기어> HLB()에서 개발한 장착형 HUD 아프로뷰 SO를 직접 사용해봤다아프로뷰 SO는 전작인 S2 대비 크기를 대폭 줄였고 전원공급과 OBD 연동을 한 번에 해결한 모델이다특수 코팅 유리가 아닌 일반 윈드 쉴드에도 투영돼 어떠한 자동차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변함없다이전 모델에 비해 화면을 좀 더 쉽고 빠르고 조절할 수 있고 스마트폰과 연동돼 미세조정도 가능하다또한 조도센서를 장착해 주행 상황에 맞게 디스플레이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한다. 

사용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다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 연동 기능을 갖춘 내비팩을 달면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어플리케이션을 블루투스 연결을 통해 HUD에 직접 띄울 수 있다전 모델인 S2에서는 안드로이드 OS 기반의 맵피만 가능했는데 이번 모델은 안드로이드 OS에서는 맵피와 T, iOS에서는 맵피를 지원한다(T맵은 추후지원 예정). 

스마트폰과 연동한 미세 조정도 가능하다. 내비팩을 달면 스마트폰 연동 기능이 확장된다

표시되는 정보는 속도, rpm, 냉각수 온도배터리 전압주유량 등 10개다. 4개의 커스텀 모드를 통해 원하는 정보만을 비출 수도 있다내비팩을 이용해 내비게이션 이용시 내비게이션 길 안내뿐 아니라 발신번호표시서비스(안드로이드 OS만 가능), 문자·전화 수신 알람현재 시간도 표시된다.

목록

로그인 공지사항 이벤트 쇼핑몰

에이치엘비오토텍(주) 대표 정지황 | 사업자등록번호:716-87-00921 | 개인정보관리자: 김정식
고객센터 T. 1566-4369 (평일 오전 10시 ~ 오후 5시 / 점심시간 1시 ~ 2시) 인천광역시 미추홀구 토금중로40번길 26, 2층 아프로뷰 고객센터 [22186] master@aproview.co.kr
COPYRIGHTⓒ2016 APROVIEW ALL Right Reserved